본문 바로가기

책을논하다

퀴즈쇼

이 소설을 쓰는 내내 이십대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했다. 가장 아름다운 자들이 가장 불행하다는 역설.
그들은 비극을 살면서도 희극인 줄 알고 희극을 연기하면서도 비극이라고 믿는다.
이십대 혹은 이십대적 삶에 대한 내 연민이 이 소설을 시작하게 된 최초의 동기라면 동기였다.
굳이 말하자면 이 소설은 컴퓨터 네트워크 시대의 성장담이고 연애소설이라 할 수 있다.
나는 이십대에 PC통신을 경험했고 거기에서 새로운 세상을 만났다.
어쩌면 나는 익명의 인간과 인간이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친구와 연인으로 발전해갈 수 있음을 알게 된 첫 세대일지도 모른다. 온라인은 언제나 부당하게 폄하돼왔다.
그것은 일회성의, 익명의, 무책임한 그리고 심지어는 부도덕한 공간으로 치부되었다.
뭐, 전혀 터무니없는 얘기는 아니겠지만 어쨌든 나를 비롯한 새로운 세대는 바로 그 '쓰레기' 위에서 자라났다. 우리는 거기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연애를 하고 논쟁을 벌였다.
모임을 조직하고 경쟁자를 질투하고 새벽이 밝아올 때까지 채팅을 했다.
[퀴즈쇼]는 단 한 번이라도 모니터 앞에서 낯모르는 사람과 사랑에 빠지고, 키보드를 두드려 밀어를 나누고, 아바타 뒤에 숨어 얼굴을 붉혀본 이들에게 바치는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의 이름을 불러주고, 그들이 등장하는 이야기를 지어주고 싶다는 내 오랜 소망을 이룰 수 있어 기쁘다.
부디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청춘의 찬란한 빛이 언제나 그들과 함께 하기를.

작가의 말에서.


김영하 작가가 이번에는 성장소설을 써냈다. 그의 이야기는 흥미진진하고 책 속에 빠지게 하는 마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한마디를 전해도 조곤조곤하게 해주는 배려가 있다고나 할까.
오래오래 두고보면 좋았겠지만, 성격상 하루면 다 읽어버리는 탓에, 예상외로 두꺼워서 이틀에 걸쳐 읽어버렸지만 그의 이야기는 역시나 즐겁다. 그의 바램처럼 읽는 동안은 행복했으니깐, 아직 보지 않은분들 강추입니다.  

새삼스럽지만,
블로그에서 만난 이웃 청춘들의 찬란한 빛이 언제나 그들과 함께하기를...나 또한 바란다.


'책을논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마음 새뜻으로  (6) 2008.01.04
신간목록  (6) 2007.12.28
간만에 신간목록  (20) 2007.11.12
사은품에 혹해서  (15) 2007.10.26
미친 나날들  (6) 2007.09.06